RB★YELLOW

일본 핸드폰 해지 / 일본 핸드폰 중도 해지 / 일본 알뜰폰 OCN 해지 / 일본 OCN 중도해지 / 일본폰 해지 /

일본 유심 재발급 / 일본 유심 분실 후 재발급

 

 

ㅋㅋㅋㅋㅋ

핸드폰 (유심) 해지 포스팅은 귀국할즈음에나 작성하게 될 줄 알았는데

이리 빨리 작성하게 될 줄이야.

 

 

사건의 발단은 지난번 신랑의 한국 출장이었다. 신랑은 회사에서 또 별도로 핸드폰을 제공했기 때문에 폰이 두개였는데, 한국에 간다고 한국유심칩을 휴지에 둘둘 싸 가지고 가는 것이었다. 그걸 보고 난 '유심칩은 사이즈가 작아서 잃어버리기 쉬우니까 그냥 한국폰 유심 껴서 폰만 들고가~' 라고 조언했는데 왜인지 일본칩 한국칩 둘 다 가지고 가겠다는 것이었다. 몇 번 잃어버릴지도 모르니 그냥 폰에 껴서 가라고 했는데도 들고 간다고 해서 그냥 알았다고 했었다.

 

그리고 일본 귀국후-

신랑이 일본 OCN 유심칩을 잃어버렸다고 했다. 호텔에서 휴지에 싸 두었는데 방 정리하시는 분들이 쓰레긴줄 알고 버리신거 같다고.. 그래서 재발급을 받으러 다시 신주쿠 요도바시 카메라로 가자고 했다. 나도 한숨 한 번 쉬고 주말에 시간내서 같이 따라갔다.

 

 

 

가기 전, 준비물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핸드폰 유심 개통 후 1~2주일 쯤 뒤에 집으로 날라오는 핸드폰 개통 관련 서류. 해당 서류에 일본에서 문자처럼 사용되는 메일 주소도 적혀있고 개인 등록 아이디, 비밀번호 등이 적혀있기에 꼭 필요한 정보이다. 해지를 목적으로 한다면 이 서류만 있으면 된다.

 

뭐 이런 봉투에 담겨져 온다.

 

사실 일본어가 된다면 집에서도 아래의 주소로 접속하여 인터넷으로 해지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https://www.nttdocomo.co.jp/mydocomo/

https://www.ntt.com/personal/services/mobile/one.html

둘 중에 어느 쪽인지 확신할 수가 없다. 우리는 점원이 알아서 해주었기 때문에.

 

 

 

한 번 헤맨 경험이 있어서인지 이번에는 큰 어려움 없이 목적지에 잘 도착했다.

영어 대화 가능한 직원이 있는 신주쿠 요도바시 카메라 지점 가는 법 및 일본 알뜰폰 개통하는 방법은 아래에 -

2018/03/01 - [소소한 일상/2018 일본생활] - 일본에서 장기간 거주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 2. 전화 (휴대폰) 개통

 

 

가서 이번에도 해당 직원이 없길래 유심칩 판매 코너에 가서 아무나 붙잡고 -,-; 영어 가능하냐, 우린 칩 재발급을 위해 왔다 고 하니 잠시 기다려 달라고 하고 영어 가능 직원을 불러다주었다.

그 직원에게 우리의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유심 재발급을 원한다고 하니, 유심 재발급을 하면 신청 후 1주일 가량 기다려서 우편으로 배달된다 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서 바로 재발급 받을 수 없냐고 물으니 그건 안 된단다. 그러더니 뭔가 계산기를 두드리더니, 현재 (2018년 3월 기준) OCN 유심 요금제가 할인 이벤트를 해서 800엔 가량이 한달에 할인된다고 한다. 그게 5개월인가? 정도 할인이 되니까 차라리 해지 위약금 8천엔 을 내고 새로 가입을 하는건 어떻겠냐고. 그리고 나머지 차액은 자신이 어찌어찌 해서 현금환급 해 줄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우리는 일본 번호를 여기저기 딱히 사용하질 않아서 (끽해야 나랑 신랑 둘이 전화할때만 써서) 번호가 바뀌어도 상관없다고 하니 그러한 해결책을 제시해주었다. 그런데 여기서 내 머릿속을 헤집는 의문 하나. 신랑 일본 연락처가 어차피 회사 폰도 있어서 굳이 필요하지 않는데, 꼭 개인폰을 돈 들여서 개통해야 하나? 어차피 일본 개인핸드폰 개통하더라도 그 폰은 거의 데이터 쓸 일이 없을 건데. 여태까진 신랑이 일본 개인폰을 개통하고자 해서 그러고마 하며 따라왔지마는 굳이 그럴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었기에 그 부분을 신랑에게 말하니 신랑도 동의하는 눈치다.

 

그래서 우리는 일본 개인 핸드폰을 굳이 새로 유심재발급을 하거나 가입하지 않고, 8천엔 가량의 위약금을 내고 해지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내용을 점원한테 전하니 알았다며 해지 절차를 밟아 주었다.

 

일단 기존에 개통했었던 핸드폰으로 반드시 인터넷 접속을 해야 하는 것 같았다. 직원이 신랑 핸드폰을 달라고 해서 주니 어느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내가 위에서 언급했던 1번의 자료에 적힌 개인정보들을 웹사이트에 적어나가는 것 같았다. 우리는 가만히 지켜보기만 해서 정확히 어느 웹사이트에 접속하는지, 어떤 버튼을 누르는 지 까지는 알지 못한다. 다만 OCN이나 OCN이 회선을 빌려쓰는 DOCOMO 회사 홈페이지에 가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하면 관련메뉴가 뜨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저런 입력과 절차가 끝나고 서명까지 하자 모든 해지 절차가 끝났다. 해지 위약금은 어떻게 지불하냐고 물으니 처음에 폰 가입할 때 입력했던 카드에서 알아서 빠져나간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는 3월 초에 해지했는데, 3월 달 분 요금 역시도 해당 카드에서 지불된다고... ㅠㅠ

나중에 지불 날짜 (17일 즈음이었던 것 같다) 되어 보니까 실제로 빠져나갔다.. 며칠 쓰지도 않았는데!

 

 

이상 일본 알뜰폰 통신사 OCN 유심가입 해제 방법을 마친다.

 

 

 

일본 핸드폰 해지 / 일본 핸드폰 중도 해지 / 일본 알뜰폰 OCN 해지 / 일본 OCN 중도해지 / 일본폰 해지 /

일본 유심 재발급 / 일본 유심 분실 후 재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