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YELLOW

일본 / 일본거주 / 일본 취업 / 일본 장기거주 / 일본 체류 / 일본 거주지 신고 /

일본 취업시 가장 먼저 해야할 것 / 일본 핸드폰 / 일본 폰 개통 / 일본 은행 / 일본 은행계좌 만들기

 

 

1. 거주지 신고

2. 전화 (핸드폰) 개통

3. 은행계좌 만들기

 

(클릭하면 각 포스트로 이동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에서 취업해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세팅의 마지막 단계, '은행계좌 만들기' 를 알아보도록 한다.

 


 

 

일본에서 취업을 하게 되면 당연하게도 일본 은행계좌가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래야 월급을 받을 것 아닌가! 그래서 일본 취업자들은 일본 현지 은행에 계좌를 개설하고자 알아보지만 가장 큰 벽에 부딪히게 된다. 그것은...

 

 

일본의 웬만한 은행들은 최소 6개월의 거주이력을 요구한다.

 

 

..하지만 막 일본에 도착한 사람인데 일은 해야하는데 계좌는 만들어야겠는데 6개월 거주 이력을 어디서 만든단 말인가? _-_ 일본 애들은 이런데서 넘나 까다롭게 군다.... 대출받는것도 아니고 계좌개설인데 거주이력을 요구하다닛..

 

하지만 다 길이 있는 법! 워홀러들과 많은 초짜 일본생활러들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은행이 있으니 바로 신세이은행(新生銀行) 이다. 이 신세이은행은 계좌 개설 조건에 거주이력이 없다. '신생' 은행이라 그런가... (ㅈㅅㅈㅅ)

 

그렇다면 요구하는 서류들은 무엇인가, 아래 사진을 보면 된다.

 

 

 

구비 서류 및 조건 :

1. 일본 핸드폰 번호. 앞선 포스팅에서 개통했다면 가지고 있을 터이다.

2. 거주지 등록이 완료되었으며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은 재류 카드.

3. 20세 이상일 것. 이건 아마도 일본나이(만나이) 로 20세 이상을 의미하는 것일 거다.

 

그리고 사진에도 나와 있듯이 제일 중요한 점은 영어 응대가 가능한 지점이 두 군데 밖에 없다는 점이다. 처음에 이걸 모르고 가장 근처에 있는 신세이 은행에 갔다가 "에고 와카리마셍 ^^.." 크리 맞고 저 종이를 받아왔다.....

 

두 군데 은행 위치는 아래와 같다.

 

Head Office (본점)

주소 2 Chome-4-3 Nihonbashimuromachi, 中央区 Chūō-ku, Tōkyō-to 103-8303

 

Tokyo Financial Center

주소 2 Chome-1-6 Yaesu, Chūō-ku, Tōkyō-to 104-0028

 

나는 head office 쪽으로 갔는데 생각보다 본점이라고 해서 그리 크지 않다.

가면 우리나라랑 똑같이 번호표 뽑고 기다리면 불러준다.

어차피 개설할 계좌는 자유 입출금 계좌이니 크게 상담할 거리는 없다.

다만 한 가지 짜증나는 점이 있다면.. 우린 바로 체크카드 (debit card) 를 만들어서 한국에서처럼 현금 들고다닐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었는데, 체크카드를 만들려면 마이넘버가 있어야 하고 마이넘버는 일본 체류 2주쯤 되면 집으로 날라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용카드도 당연히 ㅋㅋㅋ 못만든다. 아니 체크카드는 통장에서 바로 뽑아가는 카든데 왜... 그래서 인터넷 쇼핑도 안되고 (한국카드로 해도 되긴 할테지만 환전수수료가 있으니) 그냥 월급 받고 ATM에서 돈뽑는 것 밖에 안된다... 아니 그럴거면 카드 색깔은 왜 고르게 해주는건데 ㅜ_ㅜ 사람 헷갈리게..

 

은행 계좌 개설하기는 의외로 영어 되는 지점만 찾아가기만 하면 간단했다. 아, 이름을 가타카나로 적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어를 1도 못한다면 자신의 이름을 가타카나로 어떻게 표기하는지 정도만 알아서 가면 좋을 듯 하다. 도장도 필요 없다.

 

 

그리고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신세이 은행은 소규모 은행이라서 체크카드를 만들더라 하더라도 받아주는 곳이 (가맹점이) 몇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일본생활 6개월을 채운 후에 메이저 은행으로 갈아타서 카드를 만드는 게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