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YELLOW

나가는 쪽은 왼쪽(오른쪽) 입니다. / お転じわ左(右)側です。

おてんじわひだり(みぎ)がわです。

 

 

 

일본의 지하철을 탈 때마다 들을 수 있는 표현이다. 요새 어플로 일본어 단어 반복해서 듣는 공부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出口(でぐち)라는 표현을 배워서, 出口わ左側です。출구는 왼쪽입니다 와 같은 말은 알아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이건 도큐지하철 탔을 때만 이렇게 방송하고 JR방송에서는 오뎅지와~ 이렇게 말하는것이다!

 

도대체 이 오뎅지는 뭘까

 

궁금해진 나는 번역어플로 이것저것 가능한 단어를 끼워맞춰보려 노력했으나 찾기가 쉽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잘 되어있는 구글 번역도 히라가나로만 작성하면 그 뜻을 잘 번역하지를 못하더라.. 한자로 입력해야 제대로 번역해주고 ㅜㅜ

그래서 이것저것 때려맞추다가 찾았다! 오뎅지가 아니라 오텐지 였다. 그런데 앞쪽에 된발음이 와서인지 뎅지 라고 발음하는 것 같았다...

 

転은 의 약자로, 구르다, 회전하다 등의 뜻이 있다.

한글로는 구를 (전) 이다.

 

히다리는 왼, 미기는 오른 이고 왼쪽/오른쪽 까지 해서 방향을 나타낼 때는 히다리가와, 미기가와 라고 하더라.

 

Otengziwa hidari(migi)gawade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