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YELLOW

일본 핸드폰 해지하기 / 일본 저가통신사 해지 / 일본 OCN 해지 / 일본 핸드폰 OCN 해지하기

 

이전에 신랑이 한국 갔다오면서 핸드폰 유심칩을 잃어버리고 오는 바람에 한숨 한번 쉬고 해지하러 갔던 포스팅을 기억하시는지?

 

2018/03/31 - [소소한 일상/2018 일본생활] - 일본 핸드폰 개통 해지하기 / 중도 해지하기 (OCN) / 분실 후 재발급받기

 

저 글을 쓰면서 '그러니까 유심칩 놓고 가라니까~ 간수도 안될걸 왜 가지구가~' 하면서 바가지-_-; 긁었었다.

 

 

그런데.

 

 

 

........ 한국에 장기간 있다가 이제 일본 올 생각 하고 유심칩을 찾으니

 

없다?

 

 

없~다?

 

 

가방 안주머니에 소중하게 넣어둔 유심칩이

 

 

없다....

 

 

 

잃어버릴까봐 소중하게 가방 안주머니에 넣어뒀는데 요게 뿅 하고 없어졌네? ^^...

어머나 유심 잃어버리는 일이 내 일이 됐네? *^^*....

하하하....

 

그래.. 기왕 이렇게 된거(?) 안그래도 저가 통신사라 인터넷 속도가 그지같이 느렸는데 =_= 이걸 해지하고 새로이 메이저 통신사에 가입을 하자! 는 생각과

유심칩을 재발급 받아서 그래도 쓰던거 쓰자, 이왕이면 지금 바로 재발급 받아서 일본 들어가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게 좋지 않겠냐? 는 생각이 충돌했는데 (유심 재발급 받으려면 우편으로 와야하기에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했음)

 

유심 칩을 재발급 받는 과정을 OCN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니까 홈페이지에는 '칩 타입 변경을 위한 칩 재발급' 만 있을 뿐 나처럼 잃어버렸을때를 대비해서 재발급 하는 메뉴는 없었다.. 뭐 유심을 잃어버리는 일이 흔하진 않을테니 그런가.. 참고로 '칩 타입' 이란 마이크로심/나노심 등 사이즈 변경을 말하는 거다. 그거로라도 재발급을 할까 했는데, 이것도 과정이 뭐 복잡해서.. 회선을 2개를 개통하고 하나를 취소해야 한다나.. 뭔소린지 잘 모르겠지만 @@ 뭔가 많이 복잡하고 번거로웠다.

 

그래서 과감히 이걸 탈퇴하고 메이저 통신사에 재가입 하기로 하였다. 어차피 잃어버린걸 알아차린 때는 6월 말이었고, 나는 1월에 가입했으니 약정기간인 6달을 며칠만 지나면 채울 수 있으므로 며칠만 버텨서 7월 되면 뿅 하고 해지하기로 하였다.

 

이땐 몰랐지..

 

OCN 정책 상 '가입 월을 계산할 때는 가입한 날짜 +10 일 한 후의 날짜부터 계산' 이라는 것을.

즉, 내 경우 1월 27일에 폰을 개통했다고 했을 때, 이 날짜에 +10 한 날인 2월 6일에 개통한 것으로 계산된다는 거다. 즉, 내 계약서상 위약금을 물지 않기 위해서는, 2월부터 6개월 뒤인 2, 3, 4, 5, 6, 7 월을 꽉 채워 다 지난 8월에 해지해야 위약금을 물지 않는 거다.

 

이걸.. 해지하고 나서 알았어... ㅠㅠ

진작에 알았으면 7월까지 기다리지 않고 6월에 바로 해지했을 텐데,

괜히 7월 1일까지 기다려서.. 7월치 월 요금 내고 위약금도 물고. 월 요금이나 아낄걸. 흑흑.

7월 말 까지 기다리기에는, 내 유심칩이 어디서 악용될지 모르기에 마냥 기다리고만 있을 수가 없었다.

글쎄, 유심 사용정지만 걸어놓고 요금은 그냥 그대로 낼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건 문의해봐야 할 사항인듯.

 

 

여튼 해지하고 다른 통신사에 새로 가입하기로 결정도 했고,

7월까지만 버텼다가 해지하면 위약금도 안물(줄 알았)고,

해서 7월 초 되자마자 인터넷으로 바로 해지해버렸다.

번역기 열심히 돌려 가며 해지.

마지막에 6개월 전에 해지하면 위약금 8000엔 있는거 알고있어? 라고 묻길래 나는 그게 나한테 해당되는게 아니라 그냥 안내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예쓰 클릭... ㅜㅜㅋㅋ

 

OCN 관련 마이페이지 보는 곳은 여기:

https://mypage.ocn.ne.jp/?link_id=in_mypage_HD01_001

이전에 집으로 우편으로 날아온 메일주소와 비번 누르면 로그인 된다.

여기서 메일 주소는 우편물에 2개 적혀있을 건데, 'OCN メール' 라고 적힌 란의 것을 사용하면 된다.

그 위에 적힌 건 탈퇴 및 기타 정보 변경을 할 시에 사용하는 인증 아이디와 비번이라는듯.

처음엔 나도 뭘 입력해야 로그인 되는지 몰라서 헤맸음;

 

메뉴 중에 契約 은 계약 이고 解約 은 해약 이라는 뜻이니 단어 찾아서 잘 눌러보면 됨...;

아참, 그리고 해지하게 될 경우 OCN 메일주소는 더이상 사용불가가 되므로 해지 후에도 월 요금 과금내역 등을 로그인하여 보고 싶다면 'OCN이외의 메일을 등록' 을 꼭 하시길!!! 난 이거 안해가지고 로그인 안됨... 확인하고싶으면 고객센터 전화밖에 없음...ㅎ...

 

 

그런데 무사히? 해약 하고 난 후에 드는 걱정이

 

 

'내 유심칩을 누가 주워서 악용했으면 어쩌지?'

 

 

라는 생각이었다.

 

누군가 한국에서 주워서 스팸문자를 보내는데 사용했다든가..

아니면 국제전화를 주구장창 걸었다든가.. (일본 유심이므로 한국에서 전화걸면 무조건 국제전화;)

아니면 데이터를 와장창 사용해서 돈이 엄청 과금됐다든가..

 

그나마 다행인건 한국처럼 핸드폰을 본인인증수단으로 사용하는 나라는 아니라서 핸드폰소액결제 라든가 내 신상을 털만한 무언가가 벌어지진 않을 거라는 위안 뿐이었다. (이 조차도 확실하지 않음!)

 

 

그래서 관련 규정을 찾아봤는데

국제전화 로밍 관해서는 OCN도 로밍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러나 그 금액에 상한이 있는데 월 5만엔 까지만 사용 가능한듯.

문자도 수/발신 가능하다. 물론 이것도 월 상한액이 있다.

그리고 인터넷은 사용 가능한지 아무리 홈페이지/약관 을 뒤져도 알 수 없었는데, 고객센터에 전화에서 알아본 바로는 해외 로밍 인터넷 사용은 불가하단다. 그래서 조금 안심.

 

여튼 최악최악최~악의 경우라도 월 5만엔 과금 이상은 안될거란 말이지..?

(하지만 이후에도 범죄악용됐을까봐 엄청 노심초사 했다. 사실 지금도..;)

 

 

여기서부터 나의 고객센터로의 전화질이 시작되었다..

 

OCN의 고객센터 번호는

0120-506-506 으로, 수신자부담 전화 (무료) 이다.

전화를 걸면 일어로 쏼라쏼라 나오는데, 숫자 8번을 누르면 영어 상담원으로 바로 연결된다.

그런데 이게 대기가 정말 오래 걸리니.. 5분은 기다린다고 생각하고 기다리면 언젠가 연결된다.

 

 

연결해서 내 사정을 설명하고, 유심칩을 잃어버렸다, 언제 잃어버렸는지 모른다, 일단 해지신청은 했다, 해지는 잘 된게 맞냐, 누군가 내 유심을 사용했다면 혹시 알 수 없을까?, 그동안 사용한 내역을 좀 알수있을까? 하고 문의했더니,

 

해지 신청은 잘 접수됐다 (얘네는 해지가 '바로' 되질 않는 모양이다. 계속 물어봐도 해지 '신청'이 잘 접수됐다, 해지에는 시간이 걸린다 고만 한다.), 유심의 사용 금지 조치는 취해졌다, 만약 누군가 유심을 사용했다고 해도 알 수 없다, 그리고 그동안의 사용내역은 정산을 완료해야만이 알 수 있다. 고 했다.

 

그래서

그럼 그 정산은 언제 되냐,

고 물었더니

4월 정산은 5월 15일에, 5월 정산은 6/15에, 등등 다음 달 정산이 이루어지며 실제로 요금이 청구되는 건 사용월로부터 2달 뒤 라고 했다....

그런데 전화 상으로는 2달 뒤 요금이 청구된다고 했는데, 내가 홈페이지에서 각 월별 요금청구서를 봤을 때는 전달 요금이 다음달 청구되는걸로 나오길래 신용카드 결제까지 오는데 두 달 걸린다는 말을 얘네가 이렇게 말 했구나, 라고 처음에는 생각했다. 근데 매번 물어볼 때마다 4월 사용료는 6월에, 5월 사용료는 7월에 알 수 있다고 하는거 보니 정산이 완료되서 청구서가 나오기까지 걸리는게 두달이 맞는 모양이다...

=> '사용 내역' 이 정산되는 것이 두달 뒤이며, 기본 요금은 한 달 뒤에 청구됨. 예를 들어 4월 기본료는 5월 청구(5/21)되며, 4월 전화 사용료는 5월에 정산되어 6월에 청구되어, 5월 기본요금과 합산하여 청구됨. 왜 이런 거지같은-_- 시스템인지는 모르겠음.

 

매번 전화로 '난 6월 사용량을 알고싶다' 고 묻는데 그때마다 '아직 정산이 안되서 모른다' 는 답변만.. ㅎ

오늘도 전화해봤는데 '5월 사용량은 알수있어. 근데 6월은 아직몰라' 란다.

ㅎ....

과연 내 유심칩 사용양은 언제 알수 있는건지.. ㅎ

 

모~든 내용을 알고싶으면 9월에 다시 전화달란다 ㅎㅎ... (7월 요금 정산까지 끝날 9월)

 

내용을 요약하면

 

1. OCN 인터넷으로 해지 가능.

2. 해지 시 나중에라도 로그인해서 핸드폰 사용 내역 확인하고 싶다면 메일주소 변경을 해지 전에 추천.

3. 메일주소 변경하지 않으면 이후의 일은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해결할 수 밖에 없음.

4. 요금 청구는 두 달 뒤에 됨. 1월 요금->3월21일, 2월 사용요금->4월21일 등등등.. 다시 알아보니 요금 청구가 두 달 뒤에 되는 것이 아니라, 기본 요금은 한 달 뒤에 청구, 사용 내역은 두 달 뒤에 청구됨.

예를 들어 1월달 기본요금 -> 2월 청구(2/21 결제), 1월달 사용요금(전화,문자 등) -> 3월 청구(3/21 결제).

5.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120 506 506 +8 하면 영어. 청구서 관련해서 전화는 0120-506-100 (영어). 청구서 쪽은 9AM-5PM까지만 전화 가능.

6. 전화로 문의할 때 써먹을 수 있는 영어단어 몇개.

계약 Contract

해지 Cancel a contraction

청구서 Billing

청구 내역 Billing rate

요금 Fee

위약금 Cancellation fee

 

참고로 영어 상담원이 일본인/베트남인 인건지 발음이 처음에는 좀 알아듣기 힘들수 있다.

그러나 꽤나 또박또박하게 말 해주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알아듣는데 문제는 없다.

 

 

그래서 제 6월 사용요금이 얼마라고요....? ㅠㅠ

 

 

 

 

 

 

 

'소소한 일상 > 2018 일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가락 부상  (0) 2018.08.03
일본 지질 제반 정보 보기  (0) 2018.07.27
한국행 비행기 야경  (0) 2018.07.13
도쿄공업대학 벚꽃 구경  (0) 2018.07.12
일본 도쿄 벚꽃 현황  (0) 2018.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