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YELLOW

얼마전에 한국을 다녀오게 되면서 일본에서 산 아이폰X를 한국에서 사용하고자 했다.

그런데 외국에서 산 휴대폰을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우선 체크해야 할 점들과 해야 할 일이 몇 가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건

 

컨트리락이 걸려있는 제품은 아닌지?

 

컨트리락이 걸려있으면 해당 제품은 해당 국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컨트리락 해제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통신사나 제조사에 전화하여 해제할 수도 있으나, 몇몇 통신사를 통해서 개통하는 폰의 경우에는 몇 개월 사용 상태를 유지해야지만이 컨트리락을 해제시켜준다는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해결방안을 찾는게 좋겠다.

 

단, 애플스토어에서 기기 일시불 완납으로 구매한 제품은 컨트리락 없으며 심프리 이다.

 

 

두 번째로 한국에 와서 해야할 것은

 

통신사에 기기등록 (맥 어드레스 등록)

 

을 하는 것이다.

 

사실, 그냥 한국 유심칩을 새 기기에 꽂고 폰을 키면 문제없이 폰의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 경우, 음성통화망을 사용할 시 3g 주파수를 이용하게 되어 통화 품질이 (조금) 저하된다.

그리고 각 통신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와이파이 (T_wifi, KT_Olleh_wifi 등) 를 사용하려면 통신사에 '지금 내가 사용하는 기기를 이 번호로 계속 사용하겠다' 는 등록을 해주어야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OMD (Open Market Device), 단말기 자급제 등으로 검색해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주르륵 나온다.

OMD 나 단말기자급제 라는 용어 자체가 폰을 통신사 통해서 사지 않고 별도의 경로로 구매하여 사용한다는 뜻이다.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방법은 가까운 공식 대리점을 방문하여 'OMD 등록이랑 맥어드레스 등록 해주세요~' 하는거다.

OMD 등록과 맥어드레스 등록, 두 가지로 모두 해야 하는데, 결국 둘 다 대리점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경우, 한국에서 공식 대리점에 가지고 가 등록해달라고 했더니 뭔가 해보더니 여기서는 안되고 '지점' 이라는 데 가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지점은 각 지역을 총괄하는 마스터 대리점이라고 해야하나.. 통신사 공식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대리점을 말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지점' 이 큰 지역별로 한 개 씩 밖에 없어서, 찾아가기가 멀다는 어마무시한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직영 대리점에 한 번 더 가보고 안되면 지점에 가보자, 는 대책(?) 을 세우고 다른 대리점엘 들어갔다.

그랬더니 문제없이 해결... - -;;;

이게 OMD 등록 같은 건이 자주 있는 일은 아니라서 대리점 직원이 할줄 모르면 못해주는 모양이다..

 

결론: 안되면 다른 직영 대리점 찾아가자.

 

 

그 외에 OMD 관련한 등록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서 자세히 다뤄주고 있다 :

http://liverex.net/5379

 

하지만 내 추천은 대리점 가자. 속편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본에서 내가 사용한 OCN과 같은 저가통신사를 사용하였다면 처음에 개통시에 인터넷 연결을 위해 통신사 프로파일을 설치했던 것을 기억할것이다.

2018/03/01 - [소소한 일상/2018 일본생활] - 일본에서 장기간 거주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 2. 전화 (휴대폰) 개통

 

한국에서 휴대폰으로 인터넷 하려면 이 프로파일을 삭제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방법은 아이폰 기준,

 

설정>일반>프로파일 에 들어가서 해당 통신사 프로파일을 삭제해주면 정상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설치되어 있는 프로파일이 없으면 이 메뉴가 아예 안보이는 것 같다.

참고!

 

 

해외 구매 핸드폰 한국에서 사용 / 해외 구매 핸드폰 / 해외에서 쓰던 휴대폰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 외국에서 쓰던 폰 한국에서 인터넷 안되요